韓-中-日 三國의 茶文化 歷史 資料 1차 > 문헌자료

본문 바로가기


    차문화자료실    문헌자료

문헌자료

韓-中-日 三國의 茶文化 歷史 資料 1차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차인연합회 작성일05-12-20 14:00 조회9,614회 댓글0건

본문

< 韓- 中 - 日 三國의 茶文化 歷史 資料 >

 -  (자료 기록 정리 작성 입력 : 全木里)

大 韓 民 國

- 古 代 -
 - 古 朝 鮮 -

 - 高 句 麗 (고 구 려)
기원전(B.C) 37年 - 서기(A.D) 668年(高氏 28王 705年)
B.C 37 - 19 동명왕 .주몽 / A.D 642 - 668 보장왕
 서기(A.D) 372年 - 檀2705年 - 고구려에 佛敎傳來 (僧-順道)
A.D 391-412 재위 ; 제19대 廣開土大王
- 영역을 北으로- 開原,寧安, 東쪽- 훈춘, 南쪽-임진강 까지 확장
393 - 평양에 9개의 절을 창건 불교를 장려-장수왕의 평양 천도의 발판 마련
414 - 아들 장수왕이 廣開土大王碑 (높이 6.39m,너비 2m) 세워 업적 기념
 비의 4면에는 모두 44행 1,775자의 (필체 15cm크기) 문자가 새겨짐
(中國 吉林省 通化專區 集安市 - 太王村 大碑街에 서있다)
- 옛 무덤에서 고급 團茶로 여겨지는 錢茶가 발견 됨

- 百 濟 (백 제)
B.C 18 - A.D 660 (扶餘氏 31王 678年)
B.C 18 - A.D 28 온조왕 / 641 - 660 의자왕
346-375 近肖古王 (13代王) 보성군의 전신인 伏忽郡이 馬韓에서 백제로 편입
 복홀군의 행정 소재지 주변에는 지금도 차나무가 분포되어 있다.
375-384 近仇首王 (14代王) 때 王仁이 일본 왕실에 천자문을 전달함
405-420 전支王(18代王) 일본에 인질로서 9년 세월 보내-이때 차와 차도구
 사용하고 보급하였을 것
A.D 501- 523 무령왕(25대왕)과 왕비가 합장된 능에서 생전에 차를 마시던
'동탁은잔'이 출토되었다
600-641 무왕(30대왕)이 창건한 미륵사지에서 여러종류의 찻잔,돌화덕 등이 발견됨
? - ? 왕인 - 일본 東大寺를 창건하고 주변에 차나무를 심었다
346 -375 百濟 近肖古王 - 古事記, 8世紀 日本書記에 "王仁이 千字文과 論語를
日本에 傳했다
384 - 檀 2717 -百 濟- 佛敎傳來 -나주 불회사 創建 -茶 나무,마라난타,영광 불갑사
7세기 이전에 茶를 마셨을 것
538 - 百濟 聖王 16年 - 日本 宣化 3年 - 倭(일본)에 佛敎 傳함
- 936년 후백제 멸망

- 駕 洛 (가 락)
A.D 42 - 532 (10王 491年)
A.D 42 - 199 首露王 駕洛 建國 / 521 - 532 구형왕
A.D 48 년 (음력 5월) - 駕洛國 김수로왕비 허황후(許黃玉)가 인도(阿踰陀國)에서
 올때 茶나무 종자를 가져 옴 (13세기 三國遺事 기록)

- 大 伽 倻 (대 가 야)
A.D 42 - 561 (16王 521年)
이진아지 / 도설지

- 渤 海 (발 해)
고구려를 계승한 새나라 발해국은
 거란, 돌궐, 고구려, 말갈인 등 북방 민족이 뭉쳐 건국한 다민족 국가
 당나라의 침략과 통치를 물리치고 독립국가를 일으켜 세운 고구려
 후예 대조영, 228년 동안 계속된 14대 왕조 5경 15부 62주의 왕국.
사방 5천리, 둘레 2만리 대륙에 용맹 떨친 왕국.
- 926년 요나라 거란족에게 정복당함.
A.D 699 - 926 (14王 228年)
A.D 699 - 719 고왕 대조영 / 901 - 926 애왕

- 新 羅 (신 라)
B.C 57 - A.D 935 (56왕 992年 - 朴氏 10王, 昔氏 8王, 金氏 38王)
B.C 57 - A.D 4 혁거세거서간 / 927 - 935 경순왕
527 - 신라 법흥왕 - 이차돈의 순교
528 - 檀 2861 - 新羅 佛法을 行함
540 - 575 신라 眞興王
562 - 花 郞 - 토산차
632-647 新羅 - <三國史記>에 善德王 때부터 茶가 있었다함
(三國遺史)에 煎茶(엽차), (월일록)에는 點茶(말차)라고 적힘
 신라인들은 일정한 의식과 관계없이 생활 속에서 차를 즐겼다
國仙이던 화랑들은 山川景槪를 유람하면서 심신을 단련하는 가운데
 차 생활을 잊지 않았다.
632-647 新羅 善德女王과 茶 - 花郞들과 茶遊回
신라의 대표적인 찻잔은 구라는 찻사발, 오늘의 茶碗이다
 신라인들은 입차(葉茶)와 가루차를 함께 즐겼지만 특히 가루차(抹茶)
음다법이 성행 함
661 - 文武王 때 - 종묘의 시제음식으로 떡, 과일, 차를 내놓음(삼국유사)
676 - 元曉大師(617-686) - 굴속 암자에서 차를 끓여 마심
地藏法師(705-803)
 742-765 <三國遺事>卷第2에 忠談大師가 新羅의 景德王(-737)께 茶를 달여 進上했다
忠談大師 - 僧侶花郞, 陸羽와 同時代 茶人
756 - 경덕왕 23年 - 찬기파랑가를 지은 충담대사의 일화에 차에관해 실림
828年 12月- 興德王 3年 遣唐使 金大廉의 茶種子(小葉種)를 가져와 地異山에 심음
831 - 흥덕왕 6년 (삼국사기)-열전 에서 설총(薛聰)은 왕이 차와 술로써 정신을
 맑게 하고 기운을 내야 간신들을 물리치고 좋은 정치를 할 수 있다는
花王戒 를 들려주었다
828 - 장보고 - 청해진(완도) 대사 - 군사 1만을 이끌고 수비 - 대唐무역과
 서남해 제해권 장악
857 - 慧昭 眞鑑禪師(774-850 碑(국보 47호)-쌍계사 전신 830년 玉泉寺 창건
唐에서 茶種子 가져와 雙谿寺 주변에 심었다함
 후기신라 대학자 孤雲 崔致遠(857- ?)이 비문 짓고씀-(869-885)당나라
 유학,강소성 율수현(茶 生産地)에서 현위 벼슬-이때 부모님께 茶와藥
을 보내왔다.그후 茶詩를 남김, 898년(孝恭王 2년) 가야산에 隱居
- 보천,효명태자,월명스님,무염국사,수철화상,징효대사 등

- 高 麗 (고 려)
A.D 918 - 1392 (34王 475年)
A.D 918 - 943 태조 王建 / 1389 - 1392 공양왕
918 - 高 麗 ; 후삼국 통일
- 고려도경
- 차맷돌 (茶磨)
- 유 차 (孺茶)
- 뇌원차 (腦原茶)
931 - 太祖 14年 - [高麗史 卷2 太祖世家]에 太祖가 軍民에게 茶,僧尼에게는
茶香을 下賜 했다
934 - 太祖 17年 - 이무렵 부터 王室을 中心한 四禮와 各種行禮, 上元 燃燈會儀
 仲冬 八關會儀 등 반드시 茶房이 集禮를 主官하여 茶禮를 行하거나
米,麵,茶,茶香,茶藥 등을 賻儀 또는 下賜했다
935 - 檀 3268 - 11월. 新羅 高麗에 降伏, 新羅國 除
 太祖 王建 [훈요10조]-6조 ; 연등회와 팔관회를 성실하게 지길것 명시
936 - 태조왕건 19년 후백제 멸망 고려가 한반도 통일
958 - 檀 3291 - 最初로 科擧實施
936-1392 - 高麗時代 - 飮茶 茶文化 全盛時期
<高麗史>-(禮府)에 98종의 儀式中 茶를 내는 儀式이 11번 나온다
 곳곳에 茶房이 있었고 여기에서는 차 뿐만 아니라 酒菓가 함께 나왔다
 귀족급 僧侶生活, 민간음다도 상당수 보편화됨
 궁정에 茶房이란 관청에서 차를 다룸, 茶店, 茶所, 茶村
당시 경상도에 6개 茶區, 전라도에 28개 茶區등 모두 35개 茶産地
당시 名茶는 孺茶, 龍團勝雪, 雀舌茶, 紫筍茶, 靈芽茶, 露芽茶, 腦原茶, 香茶, 蠟面 등
 또한 王室은 지리산 화개동(河東郡)에 茶園을 설치했다. 속칭"花開茶所"-孺茶生産.
- 金克己 (1148-1209)-그의 文集 135卷中에 '寒松亭'등 茶詩가 많다
- 李仁老 (1152-1220)-破閑集에 茶詩 여러편
973 - 光宗 24年 - 靑瓷工藝 繁盛
977 - 光宗,景宗,成宗 代-이무렵 高麗의 '燃燈會'와 '八關會' 盛行
987 - 宮中儀式에 進茶禮, 崔知夢이 卒함에 茶 2百角 下賜
989 - 崔承老가 卒하자 腦原茶 2百角, 大茶 十斤을 賻儀
996 - 平章事 崔亮 卒하자 腦原茶 千角 賻儀
995 - 成宗 14年 - 처음으로 靑瓷壺를 만들다
1009 - 穆宗 12年 - 擊毬庭에서 80세 이상의 老人과 篤痴者 635인에게
酒食,布帛,茶藥, 등을 差等있게 下賜. - 2月 穆宗 被殺
1010 - 顯宗 元年 - 다시 燃燈會 1011년 2월 15일로 定-여기에 太子 이하 朝廷 臣下
들에게 茶를 下賜하는 의식
1021 - 90세 이상 茶藥 下賜
1049 - 文宗 3年 - 80세 이상 國老에게 腦原茶 30角 등 下賜
1078 - 文宗 32年 - 宋使 安燾 龍鳳團茶를 가져옴
1086 - 宣宗 3年 - 義天 (文宗 아들)-經典을 求하여 宋에서 돌아옴(天台宗)
1099 - 肅宗 4年 - 숙종이 三角山에 行御하여 茶香 등을 내린 茶事
1115 - 睿宗 10年 - 예종이 兵馬使 朴景綽에게 茶藥 등을 내림
1124 - 仁宗 2年 - 고려왕실의 宮中茶房 및 生活樣式을 기록한
[宣和奉使高麗圖經] 完成
1125 - 李資玄이 病들자 仁宗이 問病하고 茶와 藥을 내림
詩人이며 茶人인 鄭知常 他界
1145 - 仁宗 23年 - 金富軾(-1151)이 [三國史記]50卷의 編纂을 完成
1150 年代- 毅宗 - 鄭樵 撰 [通志]에 茶,가,설,천,茗,다 등 茶事
1164 - 施岳詞 에 步月(茉莉)茶 記事
1180 - 明宗 10年 - 이무렵 高麗瓷器 降盛
1206 - 熙宗 2년 - 징기스칸(1162-1227) 몽고통일
- 李仁老 (1152-1220)-破閑集, 그의 詩에 茶磨,녹차가는 맷돌 기록
1213 - 李奎報 (1168-1241)-權補直翰林이됨, 1230(高宗17)-流配
자주정신,민족정신 투철 "茶의 맛은 道의 맛",고려 중기 대문장가
(동명왕편,동국이상국집,백운소설)-'茶店晝眠','孔雀'등 많은茶詩 남김
- 慧甚 (1178-1234 시호;眞覺國師)-茶詩 다수남김
- 圓鑑國師(1226-1292)-茶詩 '山中樂'
1220 - 高宗 7年 - 大文人이며 茶人 李仁老 他界
 茶詩 寒松亭에 四仙記錄(신라의 花浪徒 곧 國仙徒,風月徒,源花徒,風流徒)
1231 - 高宗 18年 - 몽고의 제1차 침입
1234 - 高宗 21年 - 金屬活字로 [古今詳定禮文] 發刊
1216 - 거란 침입 - 1218 몽고 개입(고종 5년) - 3년만에 거란 소탕
1231 (고종 18年)-1257(고종 44年) - 몽고 40 여년동안 7차 侵入 국력, 사료 소진
高麗代(1236-1251)-이무렵 茶의 降盛과 아울러 高麗靑瓷의 全盛期
1232 - 수도를 개성에서 강화도로 천도
1234 - 몽고가 금을 멸함
1250 - 高宗 37年 - 高麗版 大藏經 다시制作 - 1251.9 고려대장경 완성
1255 - 高宗 42年-文人이며 茶人 崔滋가 李仁老의 [破閑集]에 [補閑集]을 刊行
1260 - 元宗 元年 - 李仁老가 모은 [破閑集]을 아들인 李世黃이 刊行
 上下卷에 茶事,建茶를 얻고 쓰다 등 기록됨
1270 - 元종 11年 - 몽고가 국호를 元으로 개칭
1275 - 忠烈王 1年
1277 - 一然(1203-1289)의 [三國遺事]-'茶'기사 -'茶茗'등을 '茶'로 기록함
1290 - 忠烈王 16年 - 哈丹兵 侵入
1312 - 忠宣王 4年 - 近侍茶房 回復
- 安軸 (1287-1348)-景幾體歌인[關東別曲],[竹溪別曲], 茶詩 '寒松亭'
- 東遊記 (李穀 1298-1351) - 강릉 경포대 돌 부뚜막 본 기록
 강릉 寒松亭에서는 新羅 四仙인 永郞,述郞,南郞,安祥 이 茶를 달이던
 돌화덕, 돌우물, 石조(돌절구) 등 발견
- 懶翁 慧勤(1320-1376)-茶와禪,茶三昧,禪三昧,茶禪一如 보인 茶僧
1350 - 忠定王 2年- 官撰 [農桑輯要]7卷完成
 三南 到處에 倭寇 侵入 蠻行
1356 - 恭愍王 5年 - 王이 奉恩寺에 행차 僧 普處의 設法을 듣고 內殿에서 맞으니
太后와 公主가 茶菓를 勸한 茶事
- 高麗의 三隱 ; 李穡(1328-1396), 鄭夢周(1337-1392), 吉再(1353-1419) 등 모두 茶人
- 耘谷 元天錫(1330- ?)-치악산 골짜기의 숨은 선비 茶人
1359 - 恭愍王 8年- 紅巾賊 侵入
1369 - 恭愍王 18年 - 儀鳳樓에서 八關會
1377 - 禑王 3年 - 圃隱 鄭夢周 日本使行
1336-1392 日本 南北朝動亂期
1372 (공민왕 21年)-1390 (공양왕 2年) ; 20年동안 倭侵의 最盛期
1389 - 昌王 元年 - 內侍,茶房員數 調整.- 위화도 회군
1392 - 昌王 2年(공양왕 4年) - 飮茶王國 高麗亡 - 중국 明 洪武 25年/ 일본 元中 9年

- 朝 鮮 (조 선)
1392 - 1910 (27王 519年)
太祖 / 純宗
1392 - 이성계가 朝鮮開國 元年 - 茶禮王國 朝鮮王朝成
1395 - 太祖 4年 - 鄭道傳 [朝鮮經國大典] 編纂-承旨房 內侍茶房等 擴張
1396 - 太祖 5年 - 征對馬島, 茶人 牧隱 李穡 他界(1328-);金宗直,卞季良,權近의 스승
1398 - 9月 太祖 禪位 - 定宗 (李경-1419)
 1400 - 11月 定宗 禪位 - 太宗 (李芳遠-1422)
 1402 - 王이 太平館에 가서 使臣과 行茶禮 茶事
1417 - 太宗 17年 7月 - 六曹 朝啓廳 行茶禮 記事, 이무렵 粉靑沙器 시작됨
7월21일-來使가 茶鍾,茶甁과 分色茶鍾 등을 갖다바친 茶事
1418 - 太宗 18年 - '茶母' 記事
1420 - 世宗 2年 - 集賢殿을 둠 - 임금이 자주 茶를 내림
1425 - 世宗 7年 - 平攘에 檀君祠堂 건립
茶食,茶飯,茶房 등 行茶禮-使臣에게 慶會樓,太平館,勤政殿에서 行茶禮
1431 - 世宗 13年 6月 - 회강하고 酒果와 茶禮를 行하던 선례를 金宗瑞,宋仁山등
秦言에 따라 더위에는 술이 부담스러우니 茶禮만 行하도록함
1432 - [三綱行實圖]編纂, 1433 - [渾天儀] 製作
1446 - 世宗 [訓民正音] 頒布
1450년 2월 - 朝鮮4代 世宗大王 昇遐 - 文宗 卽位年 - 1452년 5월 昇遐
1452 - 端宗 卽位 - 魯山君 行茶禮 등 茶事
1454 - 端宗 2年- [世宗實錄] 完成 ; 卷一百五十'地理志'의 雀舌茶 貢物로
 경상도,전라도- 울산,진주,함양,고성,하동,진해,부안,정읍,나주,영광군,무안
 고창,장성,순창,광양,담양,순천,무진,보성,낙안 등
1455 閏六月 端宗 禪位 - 9月 昇遐
1456 - 世祖 元年 七月(-1468) ; 王이 明使와 宴會를하고 雀舌茶 5豆贈함
1470 - 成宗 元年 - 五月 明使臣에게 王이 行茶禮-雀舌茶 3斗 등 下賜
 金宗直 咸陽郡守에 赴任 茶稅에 시달리는 農民을 위해 茶田造成 등 善政
1481 - 成宗 12年 - 五月 明使가 王의 盛德이 堯舜禹湯과 比較云云, 回使와 行茶禮
노사신,양성삼 등이 [東國輿地勝覽] 50권 完成-6년후 1487년에 刊行
 地理書에 茶詩가 많이 실려있다
- 茶房都目,茶色,茶時, 夜茶時, 茶母
- 使臣接見-賓禮儀式, 宴朝廷使儀
- 高麗이후 倫理儒學을 강조 抑佛崇儒, 朱子學 提倡, 佛敎, 神仙思想及 茶道 排斥
조정과 王室제도나 儀禮에서 高麗의 飮茶風俗을 이어왔으나 任辰倭亂 이후
茶文化가 급격히 쇠퇴하게 되어 茶의 品格도 떨어졌다
茶園이荒廢化되고 茶道가 衰하던중 朝鮮 말엽, 茶山 丁若鏞, 秋史 金正喜
 草衣禪師 등이 다시 飮茶기풍을 提倡, 種茶, 著書를 내는등 勞力을 기울임.
- 점畢齋 金宗直(1431-1492)- 嶺南學波의 宗祖,백성위해 官營茶園 조성
4000 餘首의 詩지음
- 梅月堂 金時習 (1435-1493)-茶에 심취한 生六臣,'金鰲新話',雀舌,煮茶
- 1495 - 燕山 元年- 寒齋 李 穆 (1471-1498) - 최초의 茶書 "茶 賦" 저술
[병서,茶名,生産地,茶林風光,七椀茶,五功效,六德,士道 등 1300 여자]
- 1498 - 燕山 4年 - 戊午士禍 ; 훈구파(유자광 등)에 사림파(김일손 등)가 禍를 당함
- 1504 - 燕山 10年 - 甲子士禍 ; 폐비윤씨 사사 사건 (弔義帝文)
- 1505 - 燕山 11年 - 成宗 때의 文人이며 茶人 鄭希良 잠적 隱居 [夜坐煎茶]
- 1506 - 燕山 12年 9月 - 燕山君 廢位
- 1519 - 中宗 14年 - 기묘사화 ; 위훈삭제사건 (조광조 일파가 화를 당함)
- 1526 - 中宗 21年 7月 - 行茶禮, 8월 茶啖에 관한 記事
- 崔世珍(-1542)-'訓蒙字會' 완성 한자 3360字의 訓音을 記錄한 어린이 學習書
- 1530 - 中宗 25年3月16日 - 月蝕,設茶禮,隨行妓女와 일어난 變事
[新增 東國與地勝覽]-李荇등 증보 개명,내용중 조선의 茶産地 39個所기록
慶南 10-울산군,양산군,밀양도호부,진주목,곤양군
 하동군,산음현,단성현,고성현,진해현
全北 8-고부현,흥덕현,옥구현,태인현,순창군,고창현,무장현,남원도호부
全南 21-나주목,광산현,영암군,영광군,함평군,장성현,진원현
 남평현,무안현,진도군,강진현,해남현,낙안군,보성군
 능성현,광양현,동복현,화순현,담양도호부,순천도호부
- 1536 - 中宗31年 - 檀3877 - 崔世珍 撰[韻會玉篇] 政府에서 刊行
2月-使臣과 行茶禮, 3月-慶會樓에서 使臣과 行茶禮
- 1545 - 仁宗 元年 - 檀3878 - 2月, 上이 景思殿에서 書茶禮 및 저녁 上食 등 茶事
4月 明使를 맞아 慕華館에서 行茶禮,太平館,景福宮,慶會樓 등에서 茶禮
7月 仁宗 昇遐
- 1545 - 明宗 1年 - 乙巳士禍 ; 소윤과 대윤의 싸움-대윤이 禍를 당함
- 1547 - 明宗 2年 - 7月, 上이 景思殿에서 書茶禮 등 茶事
- 1562 - 明宗 17(-1567.6 昇遐) - 申師任堂 他界
- 1570 - 宣祖 3年 - 退溪 李滉 他界-陶山書院,陶山十二曲 外 文獻,"嶺南學派" 形成
- 1584 - 宣祖 17 - 栗谷 李 珥(1536-)他界-擊蒙要訣,1575-聖學輯要 完成"畿瑚學派"形成
- 沙溪 金長生(1548-1631)-"가례집람" 편찬 제례에 茶를 올릴것을 주창
- 孤山 尹善道(1587-1671)-"漁父四時詞","五友歌"
1592 - 1598 壬辰倭亂-7년전쟁- 日本의 文化祖國 侵掠,全國土를 殘忍하게 蹂躪
 宣祖가(25年) 義州行 蒙塵中에 茶를 찾은 記事
 忠武公 李舜臣 將軍(1545-1597.11.19) 23戰 23勝
 倭兵 長期間 侵奪, 良民虐殺로 人口 急減-山谷畓과 사전이 荒蕪化
 陶工,인쇄공등 10만여명 붙들려가-차밭 황폐화
1597 - 1598 丁酉再亂-2년전쟁
明將 楊鎬 등 支援,戰亂中에도 年 40回의 茶禮가 確認됨
1528 - 西山大師 休靜(1520-1604)- 儒 道 佛의 統合論을 主唱
 壬辰倭亂 때 73세로 僧將
- 四溟大師 惟政(1544-1610)- 西山大師 스승삼아-1594 僧兵 인계받아
- 尤庵 宋時烈(1607-1689)-老論의 영수,禮學의 거두
1610 - 光海 2年 - 許浚 [東醫寶鑑] 25卷을 完成
1618 - 光海 10年 - 許筠 他界-蘭雪軒의 동생,[洪吉童傳] 著者,많은 茶詩 남김
1636 - 1637 丙子胡亂 - 國土는 淸나라에 유린 - 茶의 맥과 文化 멀어져 감.
1643 - 仁祖 21年 - 天主敎 傳來, 味數行果 行禮中에 別茶啖 茶事
1660 - 顯宗 元年 - 申속 [農家集成] 完成
1703 - 肅宗 29年 -18世紀 初-洪萬選 撰 [山林經濟]-4冊 4本 (農村에 사는
 사람으로서 알아야 할 生活常識을 記錄)-第2卷 '茶湯'法 記錄
1711 - 조선 통신사
- 茶山 丁若鏞(1762-1836)-"東茶記", "茶務" , "牧民心書" 저술
 강진 등 18년간 유배-茶信契
- 秋史 金正喜(1786-1856)-9年間 제주 등귀양-茶禪三昧의 경지에 도달
1717 - 朝鮮의 三齋(玄齋,謙齋)라 부른 恭齋 尹斗緖 他界-海南 幽宅에서 喫茶生活
1763 - 英宗 39年 -[星湖僿說]의 '茶食'等에 日本의 茶를 紹介한 著者 李瀷 他界
 天地 萬物 人事 經史 詩文 등 正確한 考證 '一生의 世說을 收錄함
茶食 醫藥 茶詩 韋品 太玄 등 茶事關係 記事가 많다
18世紀 - 英宗 46年 - [東國文獻備考] 100卷 40冊 完成-茶事編錄
1787 - 正朝 10年 - 金正喜, 艸衣 誕生
1790 - 正朝 14年 - 丁若鏞 海美로 定配
1809 - 純祖 9年 - 茶山 艸衣와 만남. 秋史 燕京에 감
1811 - 純祖 11年 - 茶山 艸衣와 康津 城田面 無爲寺에서 休游
1812 - 流配中의 茶山과 學問을 深到있게 論談하던 兒庵 惠藏 他界
1815 - 純祖 15年 - 艸衣 秋史와 만남
1818 - 純祖 18年 - 茶山 18年間의 流刑 解配. 이해 [牧民心書] 完成
이무렵 茶山의 門人(18人?)이 <茶信契>를 結成하고
'茶信契節目'으로 心約 오래도록 師弟의 情義를 끊지 않았다.
1824 - 純祖 24年- 艸衣禪師가 39세에" 一枝菴 "結庵
1828 - 純祖 28- 七佛庵에서 艸衣 張意恂 (1786-1866) "茶神傳" 저술중 臥病으로
正書하지 못했다가 庚寅(1830)年에 完成
1830 - 純祖 30-2月, 慈慶殿에서 進饌儀式에 行茶禮 記事
 艸衣禪師 [敬堂增訂萬寶全書] 卷之十四 採茶論을 拔萃 筆寫하여
[茶神傳]이라 題함
1831 - 純祖 31- 艸衣 一枝庵 지음-40 여년 기거 著述과 詩作品 남김
死後 불타 -(1980.4.6 (社)韓國茶人聯合會에서 重建)
金魯敬(秋史 金正喜 父) 流配
이무렵 印度에서 茶栽培 시작-英國人의 茶園經營이 活性化 됨
 로마敎皇廳 朝鮮敎區 創設 (元山敎區에 咸鏡北道 以北一帶의 滿洲가
北韓 넓이 以上 包含 朝鮮領인 北,西,東間島)
1836 - 憲宗 2年 - 朝鮮의 大學者이며 艸衣禪師의 스승이기도 했던 茶山 丁若鏞이
[乞茗疏]外 [經世遺表] [牧民心書] [欽欽新書] 등 508卷의 尨大한 著書를
 남기고 茶人이자 儒 道 佛 西學의 隨學一生을 鄕邸에서 마침 [與猶堂全書]
50餘首의 茗(茶)詩와 茶文獻 및 '茶信契'의 後進을 養成함으로써 衰減期의
男方茶文化를 이어가는 디딤돌이 되게 했다
1837 - 七言古體(45韻 65行)에 注解한 茶韻文"東茶頌" 艸衣禪師 著述 完成
(中 正)-31頌 (土産茶에 관한 6頌)
- 小癡 許維(1809-1892)-南宗畵,草衣禪師 소개로1839-秋史를 스승으로 모심
1840 - 憲宗 6年 - 金正喜 濟州에 流配
 英國이 香港(홍콩)을 割讓받음
1843 - 憲宗 9年 - 艸衣, 小癡 濟州 秋史에게 감
1847 - 憲宗 13年 - 大詩人이며 茶人인 紫霞 申緯 他界
 艸衣 秋史와 交分이 두터워 茶詩를 和答하기도 했다
4,000餘首의 詩 中에 茶詩가 많다
1848 - 憲宗 14 - 金正喜 解配
1849 - 憲宗 15 - 丁學遊의 [農家月令歌] 完成
1392-1849 (太祖-憲宗) - 이 年間에 특히 明, 淸, 日本, 對馬, 琉球 등 使臣往來와
宮中을 中心한 行茶禮 記事가 400회 정도(壬辰亂 以後는 極少) 보인다
1851 - 哲宗 2年 - 金正喜 北靑으로 流配 - 1852年 放送됨
1855 - 哲宗 6年 - 小癡 果川으로 秋史 訪問
1856 - 哲宗 7年 - 國寶 [歲寒圖]를 남겼으며 金石學의 大家,또한 艸衣禪師와
交分이 두터웠던 金正喜 他界. [阮堂先生全集]
1865 - 高宗 2年 - [思誦堂集] [記龍團勝雪]의 著者 李尙迪 他界-驛館家門의
後裔로 淸에 12回의 往來를 通해서 燕京에서 오히려 그의
學問的 名聲이 높았고 溫陽郡守를 지낼 만큼 學文이 出衆했으며
茶를 즐겨 많은 茶詩를 남겼다-歲寒圖畵題의 對象人이다
1866 - 高宗 3年 - 朝鮮의 茶聖이며 十三代 大宗師로 儒 佛 經學은 물론 詩文 등이
唐宋八大家인 韓兪 蘇軾에 比肩되기도 했던 艸衣禪師 他界-
[東茶頌]-七言古詩 45韻 68行 外 많은 茶詩를 남김-이보다 앞서
1830年 [茶神傳]-明張源 [茶錄]을 [敬堂增訂萬寶全書]에서 抄出함
1867 - 高宗 4年 - 景福宮 竣工
1868 - 1901 (高宗 5年 - 高宗 38年) - 進饌儀軌에 매년 雀舌茶를 씀
1892 - 高宗 29年 - 小癡 許維 他界-孤山幽宅을 거쳐 艸衣에게 배웠으며 艸衣의
推薦으로 秋史에게 受業-두 스승의 韻書와 艸衣手茶를 秋史
 流配地에携達한 稱三絶 '夏景山水圖'등 그의 아들 前米山
 後米山, 손자 南農, 曾孫까지 四代畵家
1896 - 高宗 33年 - 艸衣에게 受戒했으며 茶事를 記述하여 朝鮮末期 茶脈을 傳受한
梵海禪師(覺岸 1820-1896) 入寂-그의 [梵海禪師文集]에 338字의
[茶藥說]과 四言詩 '茶具銘' '艸衣茶' 또 303字의 '茶歌'(七言
 古詩) 等이 東茶頌을 잇는 茶文獻으로 現存한다
1898 - 高宗 35年 - [勉菴集 疏]-崔益鉉(1906沒)에 王의 玉體保全을 위해서
"外國에서 온 茶果를 들지 않도록 - - 上疏"가 보인다
[求禮七義閣記]에 "矗石樓에 올라- -,茶를 들고- -"等 記事
1902 - 高宗 39年 - 咸寧殿 外進宴에 雀舌茶를 씀
1905 - 高宗 42年 - "乙巳勒約"으로 閔泳煥은 自刎하고 古典은 勿論 生活文化
 全般이 明治譯語 및 侵略主軸語로 糊塗되고 있다
茶史 또한 朝鮮에는 없었던 일로 捏造하고 日本式 茶道宣傳에
一貫했다-朝鮮農商工部가 各道에 [植木條例]를 示達(三葉松)
하고 每年 淸明의 날을 前後해서 茶나무를 심도록 訓令함
1906 - 純祖 - [求禮七義閣記]에 茶를 擧論
1910 - 降熙 4年 - 日本의 朝鮮侵略 强制倂呑. 紅茶輸入
1911 - 檀紀 4244年 - 日人 尾崎 光州 無等山의 野生茶를 栽培茶園으로 開發
1914 - 檀紀 4247年 - 第1次世界大戰 始作됨. 前後 茶道具 昻騰
 言文學者 周時經 他界
1919 - 檀 4252年 - 1月 - 高宗 昇遐
1926 - 檀 4259年 - 4月 - 純宗 昇遐, 世子襲王位
5月 - 京城帝國大學 開始(現 瑞蔚大學校의 前身)
1937 - 檀 4270年 - 康津郡 城田面 수양리 李漢永이 덖음차 '金陵月山茶'라는
品名으로 販賣하다가 '白雲玉版茶'로 改名한 商品이 이해
長興에서 團茶로 發見되다
1938 - 檀 4271年 - 최현배 [우리말본]
朝鮮語敎育 强制閉止, 日本語使用 强要
1939 - 檀 4272年 - [茶古事]를 남긴 文一平 他界
1942 - 檀 4275年 - 第2次世界大戰 始作
1945 - 檀 4278年 - 8月 15日 - 日本의 無條件降伏으로 第2次世界大戰 終結
 日本의 强壓統治 終結 大韓(朝鮮)光復
1950 - 檀 4283年 - 6月 25日 - 南侵相殘으로 民族悲劇 再發

- 近 世
1882 - 커피를 美國公使가 처음 들여와 (가배다 - 高宗,민비,순종 시음)
1927 - 茶 栽培 始作 (藪北 야부키타-小葉種 이식)
1940 - 戰爭後 日帝 강점기에 梨花, 淑明 여자전문학교 등 全國 47개
女子高等學校에 日本茶道과정을 두어 가르쳤다. 그러나
韓國茶道界는 적극적으로 三國時代 典籍中 골라 韓國茶道 (茶禮, 中正)
의 特質을 調和와 均衡을 이상으로 삼는 五行(金木水火土)의 中心思相을
 따르고있다.
1945 - 8.15 光復 / 1950 - 6.25 / 激動期 / 南 北 分斷 이후
- 社會가 차츰 安定 되면서 茶에 대한 관심이 다시 살아나고
傳通 茶文化의 계승,발전을 위한 모임들이 小 團位茶會로 일어나기
 시작해-茶生産,野生茶 보호,茶器등 茶具의 大量生産 기반을 닦는 등
- 國民 茶 生活의 傳通을 繼承 發展시켜 國民 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全國 茶人들의 모임을 결성(1979- 社團法人 韓國茶人聯合會) 하고
1981년 5월 25일을 "차의 날"로 정해 매년 기념하고 있으며, 健康과
 관련하여 잘먹고 잘살기의 웰빙바람을 타고 綠茶가 커피소비를 앞지를
 만큼 발전하고 있다.
1978 - 檀 4311年 - 東洋畵家이며 茶人 許百鍊 他界-光復後 南宗畵를 主導하며
'三愛學院'을 設立하여 自力運營하며 '無等茶園'을 가꾸어
製茶産業을 이어왔고, 無等山 西麓에 '春雪軒'을 지어 茶補給
과 茶生活敎育에 힘썼다
- 曉堂 崔凡述(1904-1979)-現代茶文化 이론정립-金東里,朴木月,설창수와 교유
- 朝鮮末期 大興寺를 中心한 茶脈의 後繼 : 艸衣-雙修-梵海-應松-朴東春
1979. 1. 20 - 社團法人 韓國茶人聯合會 創立 - 500萬 全國 茶人들 茶文化 先導
- 檀 4312年 -光復運動家이며 茶人 曉堂 崔凡述 他界-三一運動參加,獄苦
 明星女學校設立,制憲國會議員,海印大學設立,多率寺住持를 지내며 光州
 無等山에서 茶樹와 種實을 運搬하여 寺刹周邊에 심어가꾸고 茶文化와
茶中興에 힘썼다-韓國茶人聯合會 創立會員-[韓國의 茶道]著
1980. 4. 6 - 사단법인 한국차인연합회에서 "一枝菴" 重建 (海南 大芚寺)
정회원 16인이 茶文化 中興을 위한 第1次 事業으로 艸衣禪師의
飮茶生活文化를 기리는데 목적을 두었다
1981. 5. 25 - "茶의 날" 制定 宣布 (진주 矗石樓) - 매년 개최중(05년- 25회)
1981. 5. 25 - (사)한국차인연합회에서 大廉公 茶始培地 追遠碑 建立 (河東 雙溪寺)
1990 - 檀 4323年 - 朝鮮末期 大興寺를 中心한 茶脈 應松 朴英熙(99세) 他界-義兵
 三一運動,大興寺 住持-艸衣가 晩年을 寄居하며 詩 茶 禪을
合一시킨 [一枝庵]의 터를 直接 考證함-著書 [東茶正統考]
2004年 - 國內 茶生産 2,300톤
- 韓國의 茶 정신 = 中 正

 中 國
BC 2700 이전 - 三 皇 - 傳說 "神農本草經" 인류 차엽 이용 시작
BC 1000 - 周穆王 2年 - 爾雅에 "도"는 쓴나물이다. "가"는 쓴 씀바귀다
BC 1100-770 - 西 周 - 武王 때 巴蜀己用所産之茶, 납공진품茶 최초기술
BC 770-403 - 東 周
- 중국에서 차문화가 싹튼 것은 한나라 때이고
 차문화가 형성된 시기는 당나라 때이며
 가장 발전된 시대는 송나라 때이다
- 老 子(BC 582- ?) - 春秋時代의 哲人, [道德經]의 저자,이름 耳, 字는 伯陽
- 孔 子(BC 552-479) 노나라(산동성),春秋時代의 大儒,이름 丘,字는 仲尼
- 孟 子(BC 372-289) 추국(산동성),大儒,공자의 손자 子思의 弟子
BC 206-25 - 西 漢 - 甘露禪師 吳理眞 - 四川蒙山植茶-사천일대 차엽시장
AD 25-220 - 東 漢 - 華陀 "食 論"
- 중국의 차 원산지는 운남성과 귀주성의 운귀 고원인데
 후에 촉으로 전파되어 사천성도 차 산지가 되었다
- 중국에서 가장 먼저 차를 즐겨 마신 부류는 문인이다
 한나라 때 왕포, 악부가인 사마상여, 양웅
220-265 - 三 國 - 三國志 "以茶代酒" 최초기재-육납,환온,위요,제갈공명
225 - 魏 文帝 6年 - (西洋) 그리스도敎 公認
265-316 - 西 晉 - 茶 詩 등장
317-420 - 東 晉 - 行儉德, 奉茶三盃, 進茶食
- 379 太元 4年 - 書聖 王羲之 他界 - 특히 草書의 祖
- 陶淵明 (陶潛 365-427) 동진말의 大文豪, 大詩人, 五柳先生으로 자처
420-581 - 男北朝 - 茶爲祭禮(493)-처음 차를 祭需用品化
581-618 - 隋 - 文宰開皇年間(581-600) 飮茶治頭痛, 飮茶風尙進一
예로부터 중국은 黃河 유역은 물이 탁하고 먼지가 많았던 까닭에 일찍이
 차 생활이 성하였다 - 같은 이유로 북방 유목민족들도 중국의 차를 마셨다
AD 618-907 - 唐
- 飮茶傳入 韓國 (新羅 632-646) - 자장보살 (四大名山誌 8권 구화산 편)
- 餠 茶-차를 떡처럼 뭉쳐 만들어 말려두었다가 마실때 적당한 양만큼 부수어
 끓는물에 삶아 마시는 煮茶의 법을 사용-여기에 소금으로 간을 하기도 함
- "茶酒論"
- 李 白 (701-762) 唐의 금주(四川)출신 - 詩仙으로 불림,字는 太白, 호는 靑蓮
- 陸 羽 (733-804) 著 (茶 經 ;764-上中下 3卷10장 7천字) 위세계상제일부다업전저
食品,醒酒,醒睡를 위주로 腹用하던 茗荀을 "精行儉德"한 生活禮節 飮料로써
定立코자 저술
德이 있는 사람이 마시기에 가장 적당한 것이 茶라고 함
(다경)에서 찻잎을 떡처럼 뭉쳐서 말려 두었다가 가루를 내고
 거기에 끓는 물을 부어서 대나무 젓가락 같은 것으로 휘저어
 거품을 일으켜 마신다 고 함
 미루어 중국에서는 唐나라 때 부터 茶가 성행하고 茶道가 성립 된듯 보임
- 後唐代 765-863 唐詩7家 盛期 (韋應物 741-835, 劉禹錫 772-842, 白居易 772-846
元鎭 779-831, 賈島 793-865, 杜牧 803-852, 殷成式 ?-863 )
- 韓愈 (768-824) 唐宋八大家 (唐3人,宋5人)의 一人
- 白居易 (772-846) 唐代 代表的詩人 이며 茶人
- 盧仝 (약795-835) 호는 玉川子, 唐代의 詩人, 저서 "茶歌"40行 으로 茶보급에 功세움
- 杜牧 (803-852) 茶詩 '茶人'(新體 5言 "灰"韻 28行)
- 783년 德宗始創茶稅, 十取基一
- 皎然 "飮茶歌" , 最早提及 "茶道" 760-785
- 張又新作 "煎茶水記"
- 蘇廣作 "十六湯品" , 是論點茶技法最早專書
- 散茶, 抹茶, 祖茶
- 935 - 唐 應順 2年 - 이무렵 毛文錫이'茶 譜'를 撰
- 五代 -단차
AD 960-1127 - 北 宋
- 송 태조 조광윤과 인종, 신종도 모두 차를 좋아함
 특히 徽宗은 다예에 정통하였다
 송나라는 중국에서 봉건 사회 발전의 최고 단계이자
 물질 문명과 정신 문화가 최고조에 도달한 시기였다
- 976-983 태종 때 - 조정에서 공차사를 북원에 파견해 제차 감독
- 1012 - 大中祥符 - 이무렵 周絳이 [補茶經]을 撰
- 1033 - 天聖 6年 - 丁謂 詠茶詩- 大小龍鳳團 등 茶事
- 1049 - 皇祐 元年 - 蔡襄이 [茶錄]저술. 色香味-點茶-茶盞-茶匙 등 約700字
- 1061 - 嘉祐 6년 - [圖經本草]에 茶事
- 1064 - 治平 元年 - 子安이 [東溪試茶錄]을 撰-茶名-採茶-茶病 등 茶事 약3000字
- 1072 - 熙寧 5年 - 黃儒가 [品茶要錄]을 撰
- 1078 - 元豊 元年 - 각다법,茶馬法 更定
- 1080 - 元豊 3年 - 茶場 기록 상세
[事物紀原]을 撰한 高承 他界-蠟茶,龍茶,小團,京鋌,石乳 등 茶法 說明
- 宋代 1030-1086 宋學全盛
 蘇洵(1009-1066 八大家),歐陽修(1007-1072 八大家),曾鞏(1019-1083 八大家)
劉敞(1019-1068),司馬光(1018-1086),王安石(1021-1086 八大家)
- 蘇軾 (소자첨1036-1101) 北宋의 代表學子,唐宋 8大家, 號는 東坡居士
[東坡雜記],[東坡全集],[東坡志林] 등 茶詩가 많다
- 北宋代 1060-1106 宋學盛期
 蘇軾, 蘇轍(欒城 1039-1112 八大家), 黃庭堅(山谷 1045-1105)
楊時(龜山 1053-1135), 米불(南宮 1051-1107), 李公麟(龍眠 ?-1106)
- 웅번의"宣和北苑貢茶錄"
- 歐陽修(1007-1072) 雙井茶 등 茶詩와 [大明水記]와 [品茶要錄]등 著書 有名
- 차맷돌(茶硏)-唐나라 때 烹茶法에서 點茶法으로 바뀌어 말차법 보급 시작
- 龍團鳳餠 貢茶
- 1107 - 宋 大觀 元年 - 徽宗(趙佶1101-1135)著 "大觀茶論" 1107-1110
 '敍, 1 地産- 2天時- 3採擇- 4蒸壓- 5製造- 6鑑辨- 7白茶- 8羅년- 9盞- 10선-
11병- 12杓- 13水- 14點- 15味- 16香- 17色- 18藏焙- 19品名- 20外焙-等
20篇에 現代末茶의 點茶說明이 詳細하다 (約 2,800字)
- 1107 - 王鞏 撰 [甲申雜記]에 七寶茶 下賜記事
- 1115 - 政和 5年 - 北苑의 貢茶量이 4만7천 백余斤에 달함
 또 새롭게 3만 그루의 茶를 增殖
- 1116 - 이무렵 完成된 茶書가 많다-[本草衍義]寇宗奭 撰, 丁謂[北苑茶錄]
毛文錫[茶譜], 蔡宗顔[茶山節對]
- 北宋末 民間盛行分茶
- 사마온공(학자,정치가)